티스토리 사이트맵 등록

글을 쓰고나면 많은 사람들이 읽어줬으면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글을 쓰는 것이지만 검색에서 잘 볼 수 있으면 더욱 많을 사람들이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이트맵

웹사이트를 계층적으로 분류하는 목록을 만든 것으로 웹사이트의 전체 구조를 보여주어 검색엔진이 웹사이트에서 웹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새로운 글을 쓸때마다 새 웹페이지가 생기므로 그때마다 해주면 좋겠지만 너무 번거거워 카테고리를 새로 만들어서 카테고리 이동을 하거나 글이 많이 쌍이게 되면 그때마다 해 줍니다.

글이 100개 쯤 되고 새로 사이트맵을 등록하니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수는 크게 변하지 않았는데 구글의 검색 유입이 아주 많이 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1.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사이트맵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2. 주소입력칸에 기본 http://로 되어있는데 https://로 바꾸어준 후 사이트맵을 만들 주소를 입력합니다. 주기는 이유는 모르겠지만 많은 분들이 Always로 선택하기에 따라서 바꿨습니다. Creat Sitemap를 눌러줍니다.

 

사이트맵

 

글 수가 적으면 몇 분이 걸리지만 글 수가 많아지면 몇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3. 사이트맵이 완성되면 아래 아이콘이 생기고 Dowmload를 눌러줍니다.

 

다운로드

 

티스토리에 사이트맵 삽입

1. 새글을 쓰기위해 글쓰기를 누릅니다.

2. 파일삽입을 통해 다운로드한 사이트맵을 불러옵니다.

3. 비공개로 설정하고 글을 발행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https://webmastertool.naver.com/

 

2. 사이트 간단체크하러가기를 클릭합니다.

사이트체크

 

3. 사이트 추가에 등록할 사이트를 적습니다. 이때도 https://로 주소를 입력합니다.

 

연동사이트목록

 

4. 추가하고나면 아래처럼 등록이 되고 소유미확인이라고 뜹니다. 소유확인하기를 클릭합니다.

 

소유확인

 

5. HTML 파일 업로드가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는데 티스토리는 업로드할 수 없기 때문에 HTML태그를 선택합니다.

 

소유확인

 

6. 메타태그라고 적힌 오른쪽 초록색 부분을 복사해서 티스토리의 블로그관리-스킨 편집-html편집으로 들어가서 <head>와</head>사이에 붙여 넣어줍니다.

스킨을 바꿀 때도 이 부분을 복사해서 항상 붙여넣으면 됩니다.

 

7. 연동 사이트 목록에서 티스토리 주소옆에 미확인은 없이 주소만 보입니다. 주소를 클릭합니다. 요청-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제출

 

8. 티스토리에 비공개로 만든 사이트맵(제목은 마음대로 하셔도 됩니다.)의 글을 엽니다. 올려놓은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링크 주소 복사를 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9.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맵 제출의 주소 칸에 복사한 파일의 주소를 붙입니다. 복사한 주소에는 https://....tistory.com/까지 있으니 이부분은 중복되므로 지워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마쳤습니다. 4-6번까지는 처음 한 번만 하면 됩니다. 사이트맵을 새로 만들면 1-3을 하고나면 바로 7번 과정으로 가게 됩니다.

 

구글서치콘솔에 등록

1.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https://www.google.com/webmasters/

로그인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2. URL접두어를 선택해서 주소를 입력합니다. 소유권 확인하는 창이 나오면 HTML 태그를 클릭합니다.

 

소유권 확인

 

3. 네이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메타태그를 복사해서 티스토리의 html편집에서 추가해 줍니다.

 

메타태그

4. 확인을 클릭하면 서치콘솔의 개요창이 뜹니다.

 

서치콘솔 개요

 

5. 티스토리에 비공개로 만든 사이트맵의 글을 열어 파일의 링크 주소 복사를 합니다.

 

6. 새 사이트맵 추가에 같은 방법으로 사이트맵 링크 주소를 입력합니다. 사이트맵이 잘 등록되면 성공이라고 표시됩니다.

 

소유 확인을 한번만 하고나면 다음부터는 개요창이 바로 뜨고 요청에서 Sitemaps을 클릭해서 바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