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기 필터 마스크 만들기 (패턴포함)

곧 마스크를 쉽게 살 수 있겠지만 아직은 몇시간동안 줄을 서야 살수 있다고 해서 한 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정전기 필터를 넣으면 보건용 마스크와 유사한 기능이 있다고 하지만 정전기 필터를 구매하기도 쉽지 않은 경우는 구매할 때까지 면마스크라도 사용하면 맨 얼굴보다 나을 것 같아 먼저 마스크부터 만들어 봅니다.

 

재료준비

 

1. 패턴

  어제 만들어보니 조금 작고 바느질이 불편한 부분이 있어서 수정했습니다.

2. 천 :  삶을 수 있는 15cm*18cm 크기의 천 4장 

3. 끈 : 20cm 줄 2개

4. 코등을 조여줄 와이어 : 빵끈

5. 정전기 필터

   글 쓰면서 검색해보니 마스크 필터라고 판매하는 것은 대부분 정전기 처리된 필터가 아닌 일반 부직포 필터로 보입니다. KF가 표기되어 있는 미세먼지 필터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2020/02/28 - [과학이야기/병원에서] - 미세 먼지 차단 마스크의 원리

 

미세 먼지 차단 마스크의 원리

마스크 대란 가운데 마스크를 못 구하신분들은 재봉틀로 만들기도하고 손 바느질로 만들면서도 과연 효과가 있는지 궁금해 하는 가운데 이런 기사가 떴습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마스크 성능 평가 결과 수..

chaedy.tistory.com

저는 아직 구입하지 못해 그냥 마스크만 만들어서 잠깐 마트갈때 끼고 갈 생각입니다.

대부분 인터넷 쇼핑몰은 천이나 끈을 같이 구입하면 배송이 늦어지고 지금 가장 빠른 배송은 필터만 주문하는 경우인 듯 합니다. 

천이나 끈은 집에 있는 대체물로 사용하시고 필터만 주문하는 게 가장 빠르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천은 안입는 면 남방이나 면파자마, 면내의, 면속옷도 삶을 수 있으면 사용할 수 있겠네요.

 

마스크패턴과 만드는 과정

 

1. 패턴을 출력합니다.

A4에 출력해서 잘라 놓습니다. 남자어른이나 어린이용은 확대나 축소 출력하시고 이대로 출력해서 손으로 수정해 그려서 자르셔도 됩니다.

수제마스크패턴.pdf
0.03MB
출력 패턴

2. 천에다 자른 패턴을 올리고 핀을 꽂아 고정시킨 후 자릅니다.

출력 패턴은 겉감입니다. 바깥선은 자르는 선이고 안쪽 선은 완성선입니다. 안감은 겉감과 같이 자르다가 왼쪽의 시접만 1cm로 자르시면 됩니다. 

겉감과 안감
겉감과 안감의 크기

3. 겉감의 겉과 겉을 마주해서 둥근부분만 바느질합니다. 안감도 마찬가지로 박음질 후 가위로 곡선을 잘라 줍니다.

곡선부분 바느질

4. 바느질한 겉감을 펴서 시접을 한곳으로 모아 겉감의 겉에서 한번 바느질(상침)합니다. 안감도 또같이 합니다. 바느질할 때 같은 방향으로 시접을 보내면 마스크 완성후 양쪽으로 시접이 나뉘게 됩니다.

상침한 안감과 겉감

5. 안감의 겉과 겉감의 겉을 마주보게 두면 아래 사진처럼 보입니다. 코 닿는 위부분을 바느질합니다.

겉감과 안감을 연결직전
겉감과 안감연결

6. 아래부분은 교체할 정전기 필터를 넣어야하기 때문에 안감과 겉감을 따로 시접을 접어서 바느질 합니다.

 

7. 코부분 와이어 넣기

코에 밀착시키기 위해 집에 있는 빵끈을 넣었는데 좀 약하긴 합니다. 안경끼는 분들은 김서림도 덜합니다.

와이어 넣기

주황색부분처럼 ㅢ 부분만 바느질하고 철사를 넣어서 사용하고 면마스크 세탁할 때는 빼고 세탁하기 위해 완전히 막지 않았습니다.

시접을 1cm 로 해서 겉에서 한번 더 박음질(상침)할 공간이 없어서 다시 만들면 시접분을 조금 더 추가하고 싶습니다.

겉감 추가 시접

패턴을 출력해서 겉감만 혹은 겉안감 모두 콧잔등위부분을 파란 사각형 부분(길이는5~6cm 폭은 0.5cm정도)을 추가해서 천을 자릅니다.

와이어 넣는 곳 바느질

위의 사진처럼 놓고 보면 추가 시접이 더 있게 됩니다. 이때 빨간 점선처럼 바느질을 하면 마스크 겉면의 겉에서 한번 더 박음질(상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더 단단하게 될 것 같습니다.

 

8. 고무줄을 바느질해서 달아서 옆선을 마무리하거나 옆선을 마무리한 후 줄을 끼워 묶어도 됩니다.

고무줄달기
완성된 마스크

이렇게 마스크를 완성해 보았습니다. 재봉틀이 없으신 분들도 만들 수 있나해서 손바느질을 해보니 2시간 정도 걸립니다. 어서 사태가 중단되어 일상으로 돌아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사용해보니 턱이 살짝 뜹니다. 수정했습니다.

수제마스크패턴(턱밀착).pdf
0.03MB

일단 하나 만들고 얼굴모양에 따라 조이거나 느슨하면 출력한 패턴을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소소한이야기 > 더 소소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즐겨찾기를 북마크로 옮기기  (2) 2020.03.12
구글 검색 누락 페이지  (6) 2020.03.03
포토스캐너  (2) 2020.01.17
티스토리 사이트맵 등록  (20) 2019.07.08
움짤(gif) 만들기  (19) 2019.07.0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