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소독제 비율 (에탄올 함량) 계산기

판매되는 에탄올이 거의 부피로 표기되고 저울을 사용하지 않는 분이 많으신듯해서 다시 부피 환산까지 했습니다. 

 

에탄올 함량 계산기 (엑셀)

에탄올 비율 계산기.xlsx
0.01MB

파일을 다운받아 구입한 에탄올 농도 아래 숫자를 치면 질량 비율과 부피 비율을 모두 알 수 있습니다. 

 

에탄올 부피 비율

70% 농도를 기준으로 사용했고 시중의 에탄올의 농도가 거의 70% 이상이라 구입에탄올 농도가 70보다 작은 숫자를 입력하면 정확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에러 표시를 따로 할 필요까지 없어서 증류수가 음수(빨간색)표시되도록 그냥 두었습니다.

 

2020/02/29 - [과학이야기/병원에서] - 손소독제 만드는 법 (비율자동계산기)

 

손소독제 만드는 법 (비율자동계산기)

마스크와 손소독제가 가장 많이 필요할 때 구입하기가 만만하지 않습니다. 병원이나 공공시설에서 아주 많이 사용하는 손소독제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에탄올 구입은 좀 쉬워서 많은 분들이 직접 만들..

chaedy.tistory.com

앞의 글에 적은 소독의 원리에서도 보듯이 몇%가 정확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70% 부근이면 소독 작용을 할 수 있으니 질량 비율로 해도 별 무리는 없겠지만 또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부피의 비율도 계산해 봤습니다.

 

농도의 의미

 

농도는 다양하게 표시합니다.

보통은 질량백분율로 (특정 용질의 질량) / (전체 용액의 질량) x 100(%)로 표기합니다.

다른 경우의 농도는 따로 표기하기 때문에 특별한 표현이 없는 것은 질량농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에탄올의 밀도

 

에탄올 100%의 밀도는 0.789g/㎤(20℃)입니다. 물의 밀도는 1g/㎤(20℃)입니다.

당연히 에탄올의 농도에 따라서 밀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20℃의 온도에서 에탄올 90%의 경우 1그램 알콜 중 0.9그램은 순수 알콜이고 0.1그램은 물이기때문에 밀도는 0.806g/㎤이 됩니다.

농도에 따라 밀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질량의 비율과 부피의 비율도 당연히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소독용 에탄올(부피비율의 소독제)의 농도

 

인터넷에서 판매하고 있는 "소독용 에탄올"의 경우에 농도는 적혀있지 않고 총 용량만 적혀 있습니다.

부피만 적힌 소독용 에탄올

 뒷부분을 다시 보면 100ml속에 에탄올이 83ml가 들어 있습니다.

판매소독용에탄올 성분

 

에탄올의 질량=에탄올의 부피*0.789

물의 질량=물의 부피*0.998(거의1)

에탄올 농도=에탄올의 질량/(에탄올의 질량+물의질량)

 

이 경우에는 에탄올의 순도가 100%라고 가정해도 에탄올 65그램, 물 17그램(실제 17그램보다 조금 많음)이 들어있기 때문에 농도로 말하자면 79%가 됩니다. 물과 에탄올을 합하면 질량은 변화없지만 물사이로 에탄올 분자가 섞여 총 부피는 조금 줄어들기때문입니다.

순도와 부피를 다 고려하면 79%보다 작은 75~76%라고 보면 큰 무리가 없을 듯 합니다.

 

구입한 에탄올의 농도(%)가 적혀 있지 않으면 부피로부터 농도를 계산해야 합니다.

 

계산기를 받아서 해 보시면 손소독제 만들때 소독의 농도가 넓은 범위이기 때문에 비율을 너무 꼼꼼하게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