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공 딤플

물체가 표면이 매끄럽고 유선형이면 공기의 저항을 덜 받습니다. 하지만 골프공 표면에 300개의 홈이 있는 골프공은 표면이 매끄러운 공보다 3배 정도 더 멀리 날아갑니다. 


골프


초창기의 차는 네모난 모양으로 차의 뒷부분에 공기 소용돌이가 많이 생깁니다. 공기 소용돌이는 자동차가 앞으로 진행하는 자동차의 에너지를 빼앗습니다. 그래서 유선형으로 매끈한 자동차를 만들게 되고 자동차 뒤부분에 생기는 소용돌이 부분이 네모난 자동차 보다 작아져서 빨리 달릴 수 있습니다.

 

공기난류


공은 유선형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공 뒷부분에는 공기 소용돌이가 생기면서공의 속도를 점점 느리게 만듭니다. 골프공도 처음에 만들 때는 매끈한 나무를 깎아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공을 사용하면서 군데 군데 찍혀서 페이기 시작하자 공이 더 멀리 날라가는 것을 보고 사람들이 공에 홈을 내어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공에 홈이 많이 나 있으면 공기가 공 주변에 바짝 붙어서 지자가기 대문에 공을 더 많이 감싸서 흐르게 됩니다. 유선형 자동차 주변의 공기가 차를 감싸고 지나가는 것과 같습니다. 공기가 더 공에 붙어 있기 때문에 소용돌이 부분이 더 작아져서 더 멀리 날아갈수 있게 됩니다.


골프


골프를 할 때 "공을 찍어 쳐라"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공을 찍어치게 되면 공이 그림처럼 회전하게 됩니다. 공의 아래쪽 공기는 느려지고 윗쪽 공기는 빨라집니다. 공기가 빠른 곳이 느린곳보다 압력이 작아서 공이 위로 떠 오릅니다. 그 원리는 이전의 바나나킥과 같은 원리입니다.


       2018/08/18 - [과학이야기/생활에서] - 바나나킥 원리 - 마그누스효과


공기가 공에 붙어서 지나가게 되면 공 주변의 공기의 속력이 위와 아래에 더 차이가 나서 마그누스효과를 좀 더 생기게 만드는 역할도 합니다. 공이 더 떠오르면서 멀리 날라갈 수 있습니다.


공에 홈이 무조건 많아도 오히려 꺼칠거리는 효과를 줄여주기 때문에 공기를 공에 붙이는 효과가 작아집니다. 또 규칙적이지 못한 홈이 있으면 공의 진로가 예상과 달라져서 좋지 못한 결과가 생기기도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