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미러 - 반사유리 - 원리

얼마전 아는 이로부터 재미있는 자판기가 있다고 사진을 보내왔습니다. 아이스크림 사진이 한장이 있고 뒤에 거울이 있어 무수히 많은 아이스크림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정작 자신의 모습은 거울에 비치지 않는다고 신기해서 사진을 찍었다고 합니다.

 

매직미러
아이스크림 자판기

 

매직 미러의 원리

 

백과사전에서 매직미러를 검색해 보면 알루미늄이나 은을 아주 얇게 발라 만든다고 합니다.


한쪽에서 보면 반대쪽의 물체를 볼 수 있으나, 반대쪽에서는 한쪽의 물체를 볼 수 없으며, 자기 자신이 보이도록 반투명경을 사용해서 만든 거울을 말한다. 유리의 한쪽 면에 알루미늄 등 금속을 진공증착하여 반사율을 50% 정도로 하여 만든다.

매직미러원리
매직미러의 원리

밝은 곳의 조도를 100이라고 하고 어두운 곳의 조도를 10이라고 가정합니다. 
매직미러의 반사율을 50%라고 하면 밝은 곳에서 보고 있다면 유리에 반사된 빛이 50이고 어두운 곳에서 통과한 빛은 5이므로 상대적으로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통과된 빛은 거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자신은 거울을 보는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반대로 어두운 곳에서 보면 밝은 곳에서 통과한 빛은 50이고 자신의 모습은 5로 반사되기 때문에 자신의 모습은 거의 볼 수 없어 거의 일반 유리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상자의 원리


보내온 사진을 대략 추정해 봅니다.

자판기구조
자판기의 구조

이런 구조라면 거울에는 박스 안의 아이스크림만 반사되는 것처럼 보이고 밖에서 보는 사람의 모습은 매직미러를 아주 조금 통과하기 때문에 거의 반사되지 않습니다.
마치 두개의 거울 사이에 있는 아이스크림의 모양처럼 무수히 많은 아이스크림이 반사되어 보이는 상황과 거의 비슷하지 않나 추측해 봅니다.
보통 아주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을 보는 경우와 달리 이 곳은 비교적 밝은 곳이라 이상하게 여길 수도 있지만 아이스크림 사진이 있는 주변에 아주 밝은 긴 전등 때문에 바깥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밝아서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자판기
거울과 반사유리

 

반사 유리

 

일반 유리창에도 낮에 바깥에서는 안을 잘 볼 수 없고 안에서는 밖이 훤히 보이도록 반사유리를 시공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주로 외벽 유리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길을 지나다 마침 아직 업무를 시작하지 않은 카페에서 사진을 한 장 찍어보았습니다.
 

외벽유리


내부의 모습은 거의 보이지 않고 바깥의 길이 마치 거울에 비친 것처럼 환하게 보입니다.
길을 지나다 건물 앞에서 거울을 보는 것처럼 옷 매무새를 다듬다 보면 안에 사람이 있을 경우 민망한 일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경찰서에서 범인과 목격자를 만나지 않게 하는 장면에서 자주 등장하는 매직미러도 같은 원리로 범인이 있는 곳은 아주 밝게 하고 목격자가 있는 곳은 상대적으로 어둡게 해서 목격자만 범인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원리와 같습니다.

'과학이야기 > 생활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열유리 - 로이유리 - 원리  (2) 2021.04.03
현관 3연동 중문의 구조와 원리  (6) 2020.01.22
정전기 방지 팔찌  (13) 2020.01.14
휴대폰 절연띠  (8) 2020.01.09
센서등의 원리  (35) 2019.08.0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