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브레이크

운전을 하다보면 도로 한쪽에 색깔이 칠해져 있습니다. 로드 브레이크라고도 부릅니다.
오르막길인 차선은 색칠해 놓지 않고 내리막이 되는 부분에만 색칠해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로


내리막에서 물체가 받는 힘

물체가 수평면에 놓여있으면 중력과 바닥이 받히는 힘으로 정지하고 있습니다.
경사면에 놓인 물체는 경사면의 각도에 따라서 경사면과 나란한 중력의 일부분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경사면

중력의 일부분이 경사면에서 작용하게 됩니다. 경사가 기울어질수록 중력 중에서 경사면을 따라 작용하는 힘이 더 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마찰력

물체를 미는데 꼼짝도 하지 않는다면 내가 미는 힘과 같은 크기로 바닥이 물체를 반대 방향으로 밀어주기 때문입니다. 이런 힘을 정지마찰력이라고 합니다.
힘을 더 세게 주면 막 움직이기 시작하기 바로 전에 최대로 큰 정지마찰력이 작용합니다.
물체에 최대 정지마찰력보다 큰 힘을 주게 되면 미끄러집니다.
정지마찰력과 운동마찰력에 대한 구별은

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놓았습니다.

로드브레이크

평지를 운행할 때는 엔진이 차를 밀어주는 힘으로만 차의 속력을 증가시킵니다. 내리막에서 지구 중력 때문에 가속페달을 밟지 않아도 더 빨라져서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로드브레이크


붉은 색 부분을 가까이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울퉁불퉁한 구조로 마찰계수가 큰 물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자전거의 바퀴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자동차 바퀴는 굴러가면서 정지마찰력에 의해 미끄러지지 않고 달릴 수 있습니다.
내리막인 것을 인식하지 않고 평소대로 운전하던 운전자는 내리막에서 중력이 작용하는 힘이 더 보태지면서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가 미끄러지면 핸들로 방향을 조절할 수 없어서 도로 밖으로 나갈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미끄러지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바닥에 마찰계수가 큰 물질을 발라서 최대 정지마찰력을 크게 해 줍니다.
경사가 많이 질수록 마찰력이 더 커야 하기 때문에 산에 난 임로의 경우에는 도로 자체에 홈을 파 놓기도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