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 기와집 지붕의 과학원리 - 사이클로이드

한옥의 지붕 모양이 옆에서 보면 직선이 아니고 곡선입니다. 이유는 빗방울이 지붕에 오래 머물러 있으면 스며들수가 있어 지붕에 빗방울이 머무르는 시간이 짧을수록 좋기 때문입니다.

 

경사기울기와 지붕에 빗물이 머무르는 시간

 

갈릴레오가 빗면에서 실험을 한 것은 짧은 시간 간격동안 일어나는 일을 잘 관찰하기 어려운 시대에 운동변화를 상대적으로 느리게 바꾸어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실험입니다.

 

빗면운동

중력가속도를 10㎨ 라고 하면 1m를 내려오는 동안 걸리는 시간은 대략 (가)는 0.45초, (나)는 0.53초 (다)는 0.63초입니다. 1m내려온 후의 속력은 (가)는 4.5㎧이고 (나)는 3.7㎧이고 (다)는 3.2㎧입니다.

 

같은 거리를 내려와도 완만하게 내려오면 오래걸리고 속력도 조금만 빨라집니다.

 

한옥 지붕의 원리 

 

가장 느리지만 빨간선의 경우는 직선이라 가장 길이가 짧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속력이 조금만 빨라지기 때문에 처음에 더 빨리 속력이 커지는 노란선을 따라가면 처마까지 물방울이 더 빨리 도착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지붕 꼭대기에 떨어진 빗물이 처음 내려오는 세 경우를 비교해보면 하얀선이 가장 속력이 빨라집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가야할 거리가 너무 길어 오히려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한옥 지붕 곡선

실제 가장 짧은 시간이 걸리는 경로를 계산해 본 사람은 파스칼입니다. 계산을 해서 그림을 그려보면 흔히 볼 수 있는 사이클로이드 곡선입니다.

 

사이클로이드 곡선

파스칼이 이가 아파 계산을 시작했는데 계산을 완성하고는 너무 기쁜 나머지 아픔도 잊었다고 합니다. 지붕곡선이 사이클로이드이면 가장 빨리 떨어지는 이유가 처음에 빨리 속력이 커져서 거리가 조금 더 멀더라도 빠른 속력으로 내려오는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