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전람회 입상작의 특징

몇년 전 친구 아이가 교내 실험대회에 참가한다고 전화가 왔었습니다. 과학 전람회의 입상작을 보거나 교내 대회에서도 중요한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bill_oxford, 출처 Unsplash


1. 주제의 창의성

2. 실험 과정의 독창성

3. 결과의 유익성


주제의 창의성

남들이 하지 않은 분야를 선택하면 좋겠지만 워낙 많은 대회에다 많은 학생이 참여하고 학생들이 접근할 수 있는 수준이 한계가 있어서 아주 특별한 소재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한 대회에서 같은 소재가 5~6가지로 겹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는 대상을 받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입상도 못한 경우가 있는 것을 흔히 봅니다.

특별한 주제에 대해 시작하면 이점이 있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크게 관계없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친구 아이는 늘 만지는 휴대폰에 세균이 얼마나 많은지 조사해 보려고 한다고 했습니다. 


실험 과정

친구는 휴대폰에 세균을 임상병리 검사 기관에 보내서 검사하고 알콜로 닦은 뒤 다시 검사기관에 보내려고 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검사기관에 보내는 것은 별 의미가 없을 것 같다고 했더니 친구가 알아보고 세균 배양지를 구입했습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키워드만 넣고 검색하면 집까지 배송해 주는 곳이 아주 많습니다.

휴대폰을 알콜로 닦기 전후의 상태를 세균배양지 키트의 설명서대로 해서 실험했더니 너무 차이나는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실험 과정은 누구나 하지 않는 방법으로 해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인터넷에 떠 도는 방법이나 입상한 방법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결과의 유익성

친구 아이는 이 결과를 가지고 아파트 노인정에 가서 어르신들의 휴대폰을 알콜로 닦아드리고 친구들에게도 알콜로 닦으면 위생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렸습니다.

교내 대회이지만 대상을 받았습니다.

결과를 어떻게 정리하느냐도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나 혼자만 이런 결과를 얻었다라는 것도 의미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이에게 유익한 영향을 준다면 좋은 결과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큰 대회일수로 전문가가 했다는 인상을 주는 과정이 가장 좋지 못합니다. 학생들의 수준으로 실험을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회 입상이 꼭 목표가 아니고 과정도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만 이왕이면 입상을 염두에 둔다면 확인했으면 하는 몇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