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션(IH) 압력밥솥

음식을 할 때는 항상 적절한 조리 도구를 사용하면 맛도 좋고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전기밥솥만 해도 아주 편리한 도구인데 요즘은 전기 IH압력 밥솥을 사용해서 잡곡밥도 맛있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이 밥솥에는 두가지의 큰 과학 원리가 들어 있습니다. 압력 밥솥은 앞에 글을 참고하면 됩니다.


       2019/04/11 - [과학이야기/부엌에서] - 압력밥솥의 원리


다른 한 가지는 전자기 유도 현상입니다.



전자기 유도 현상

1831년 페러데이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 닫힌 회로 주변에서 자석을 움직이면 전류가 흐르는 것을 발견합니다. 자석은 자기장을 만듭니다닫힌 회로를 통과하는 자기장이 시간에 따라 변화가 클수록 전류가 많이 흐르는 현상을 전자기 유도 현상이라고 합니다


전자기유도


자석을 직접 사용하지 않아도 전류가 흐르는 코일은 전자석이라고 부르며 전류가 자기장을 만드는 자석의 역할을 합니다.



일반 전기밥솥

일반전기 밥솥은 보통 가스불에 밥을 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불을 살피지 않고 두면 저절로 밥이 되고 꺼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기 밥솥 본체의 바닥에 열을 만들어서 밥솥의 바닥에 열을 전하고 온도가 높아지면 저절로 끄지는 자동온도조절기를 붙여서 밥을 합니다.

 

자동온도조절기는 바이 메탈이라고도 부릅니다. 온도에 따라 늘어나는 정도가 다른 두 종류의 금속을 붙여서 온도가 높으면 전류가 차단되고 낮아지면 다시 전류를 흘려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 주는 장치입니다.


바이메탈

바이메탈의 원리(출처:두산백과)

 



유도 가열 (induction heating : IH)방식 밥솥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전류는 크기가 변하는 교류전류로 진동수가 60회 입니다. 교류전류가 외솥의 몸체의 아래와 옆에 흐르면 외솥에 흐르는 전류가 계속 변하기 때문에 외솥이 만드는 자기장도 시간이 변하면서 따라 변합니다.

 

밥솥은 닫힌 회로의 역할을 하면서 자기장이 밥솥을 통과 할 때 밥솥 재질에 포함된 저항성분(철성분)에 의해서 와류 전류를 만들고 저항에 의해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옆면까지 가열이 가능해서 솥을 통째로 가열하는 방식이라고 광고 합니다.

 

 

가열방식

가열방식별 비교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압력과 비압력, 일반과  인덕션으로 각각 적용하면 위의 사진처럼 4가지가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밥솥은 3중 바닥 압력 밥솥입니다. 일반 가스불에 밥을 합니다. 일반 압력인 셈입니다.

        

       2018/08/24 - [과학이야기/부엌에서] - 통삼중 냄비와 삼중 바닥 프라이팬

 

가스불에 밥을 하면서 IH압력밥솥과 비슷한 효과를 볼려면 통삼중 압력밥솥으로 밥을 하면 됩니다. 가마솥이 압력솥의 원조라고 볼 수도 있다고 했는데 가마솥의 아래가 둥근 구조로 불을 지피면 솥 전체가 가열되는 방식으로 IH압력 밥솥의 원조이기도 합니다. IH압력 밥솥 광고에 가마솥 밥맛이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과학이야기 > 부엌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쇠솥 밥맛의 원리  (20) 2019.04.26
보온병의 원리  (11) 2019.04.25
압력밥솥의 원리  (18) 2019.04.11
전자레인지의 원리  (6) 2019.03.22
오븐과 에어프라이어의 원리  (10) 2019.03.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