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기(허브) 인터넷 연결 - WAN, LAN

프린터를 공유기에 유선으로 연결하면서 사용기기가 많으면 랜선을 더 꽂을 자리가 없어 허브를 구매했습니다. 공유기와 허브를 연결하여 사용하기는 쉽지만 공유기 2대를 연결하면서 공유기의 역할과 기본 원리를 알아봤습니다.

 

세부적 용어를 아시는 분은 제일 마지막의 인터넷연결 구조를 바로 보셔도 됩니다.

 

 

공유 네트워크 프린터 연결 오류 해결

잘되던 프린트가 갑자기 출력이 되지 않아 아주 난감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컴퓨터마다 로컬로 연결된 프린터로는 인쇄가 잘되고 있지만 컴퓨터 사이의 공유로 다른 컴퓨터에 있는 프린터로는

chaedy.tistory.com

 

공유기 유선 연결 네트워크 프린터찾기

프린터 공유에 문제가 생겼거나 프린터를 공유기에 바로 유선으로 연결할 경우 프린터마다 다르지만 LBP223dw 기종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먼저 프린터를 랜선으로 꽂고 공유기의 비어있는 주황

chaedy.tistory.com

 

인터넷 연결

 

KT나 SKT같은 인터넷 회사(ISP : Internet Service Provider)가 모뎀(Modem : MOdulator and DEModulator)을 통해 가정으로 제공합니다. 모뎀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우리가 비용을 치르고 인터넷 신청을 하면 인터넷 회사에서 집으로 방문해 모뎀을 달아 선을 연결해 줍니다. 벽에 뚫린 LAN 꽂는 곳으로 연결되게 해 주거나 선을 만들어 줍니다.

 

벽에 선을 꽂아 공유기로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공유기 WAN과 LAN

 

벽의 포트에 연결한 선을 WAN(노랑)에 연결합니다. 컴퓨터에서 나온 랜선을 1,2,3,4 로 표시된 LAN(주황)에 꽂아서 사용합니다.

 

WAN과 LAN

 

LAN(Local Area Network)은 주변의 가까운 기기들을 연결한 것으로 현실적으로 한 개의 공유기에 물려있는 컴퓨터들 사이의 연결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WAN(Wide Area Network)은 멀리 떨어져 있는 LAN들 사이를 광범위하게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인터넷 회사에서 우리집으로 연결된 네트워크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LAN을 구성하는 인터넷 방식중 가장 많은 방법이 이더넷입니다.

 

공유기에 연결할 때 인터넷 회사에서 만들어 준 선을 WAN에 연결하고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들은 LAN에 연결하면 됩니다.  

 

공유기와 허브

 

라우터(Router)는 "길"이란 어원처럼 서로 다른 네트워크 사이에 최적경로를 찾아 데이터를 교환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공유기 속에 들어있으며 LAN 끼리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공인 IP를 받아서 가상IP로 바꾸어주고 가상IP가 공유IP를 공유할 수 있도록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공인 IP를 여러개의 가상 IP로 나눌 때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라는 통신규약을 사용합니다.

 

공유기는 라우터를 기반으로 인터넷회사에서 제공한 한 개의 공인 IP로 여러대의 컴퓨터나 다양한 기기가 인터넷을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허브는 IP 할당 기능을 가지지 않고 포트만 늘려주어 더 많은 수의 기기가 인터넷으로 연결할 수 있고 전송대역을 나누어 사용하기 때문에 많이 연결하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공유기는 라우터와 허브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벽의 포트에서 나온선을 LAN(노랑)포트에 꽂게 되면 공인 IP를 그대로 사용하게 되고 여러대의 기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공인IP와 가상IP

 

인터넷 회사에서 비용을 내고 받은 주소(공인IP)는 0.0.0.0부터 255.255.255.255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약 42억개 정도의 주소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가상IP를 사용하는 이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지구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연결기구는 훨씬 많습니다. 공인 IP의 수로 불충분하기 때문에 공유기를 이용해가상(사설)IP를 여러개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공인IP를 사용하면 통신할 때 자신의 주소가 바로 드러납니다. 이럴 때 보안에 취약하기 때문에 방호벽이나 전문 보안 장치가 있어야하는데 개인은 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유기를 통해 가상 IP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집에서 공유기 2대를 연결해서 사용

 

많은 기기를 인터넷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때 한 개의 공유기에서 나온 4개의 포트로는 부족합니다. 이때 허브를 구입해서 공유기의 LAN 에 선을 꽂아 허브에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집에 두개의 공유기가 있다면 허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는 라우터가 있어서 IP를 다시 재분배하게 되는데 이때 오류가 생기거나 LAN 인식불량으로 한개의 네트워크이 아니라고 판단하게 됩니다.

 

인터넷 회사에서 제공한 선을 WAN에 꽂고 여기서 나온 LAN에서 허브로 사용할 공유기의 LAN 포트로 선을 연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허브로 사용할 공유기에서 공유기 회사에서 제공하는 펌웨어 (설정프로그램)에서 라우터 기능을 빼도록 DHCP 기능사용을 중지하면 됩니다.

 

허브로 사용할 공유기 연결

 

인터넷 연결 구조와 IP

 

인터넷을 연결하는 전체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인터넷 연결 구조와 IP

인터넷 회사에서 우리집에 제공하는 한개의 주소인 공인IP를 알아보기 위해서 공유기 회사에서 제공하는 설정 프로그램에서 네트워크 구조를 보면 WAN IP라고 나옵니다. 네이버에서 "IP 주소"라고 입력해도 볼 수 있습니다.

 

공유기를 통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가상 IP는 설정프로그램에서 연결 기기의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컴퓨터에서 알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창에서 검색에 cmd를 입력하고 ipconfig를 입력하면 기본 게이트웨이는 공유기의 기본 주소(192.168.1.1)가 되고 내 컴퓨터는 IPV4 주소라고 적혀있는 192.168.1.27 입니다.

인터넷 회사에서 공인IP를 공유기가 여러개의 가상 IP로 192.168.1.***에서 마지막 ***에 다른 주소로 구별을 합니다. 

 

공유기 회사에 따라 기본 게이트웨이가 다릅니다. 사용하고 있는 IPtime은 192.168.0.1이고 asus는 192.168.1.1이네요. 

 

IP주소와 인터넷 연결을 알고나니 설정이나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기가 쉬워집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