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 3연동 중문의 구조와 원리

여닫이 중문을 사용하면 열었을 때 공간이 많이 필요해서 불편했는데 이사하면서 아주 마음에 드는 현관 중문을 설치했습니다.

 

3연동 중문이라고 열면 2/3가 다닐 수 있는 공간이 생겨서 참 편리합니다.

 

현관

 

움직도르래

 

편리한 중문의 구조를 알기 위해 먼저 간단한 모형을 한번 상상해 봅니다.

 

천정에 움직도르래(파란색 동그라미) 달아서 끈의 (빨간점) 잡고 올리면 오른쪽 그림처럼 도르래도 같이 달려 올라갑니다.
움직도르래

빨간 점이 올라간 거리가 도르래가 올라간 거리보다 2배가 됩니다.

 

현관 3연동 중문

 

움직도르래의 원리를 생각하면서 현관 중문의 구조를 한번 추측해 보았습니다.

 

3중문

 

분해해 볼 수 없으니 겉으로 보이는 부분을 보니 가운데 문의 위쪽에 도르래가 보입니다.

 

이 구조를 상상해서 위에서 본 그림으로 다시 그려 보았습니다.

 

열때구조

줄의 끝은 왼쪽과 오른쪽 문에 고정시키고 가운데 문에 도르래가 있다고 그려 보았습니다. 가장 오른쪽 문은 벽에 고정되어 있고 왼쪽 문을 밀어 열면 왼쪽문이 이동한 거리가 가운데 문이 이동한 거리의 2배가 되어 한 곳에 모이게 될 것 같습니다.

 

집의 중문을 살펴보니 가운데 문에 도르래가 두 개 달려 있습니다전체적인 구조를 그려보았습니다.

 

3중문 구조

빨간 줄은 왼쪽 문을 열 때, 파란줄은 열려 있는 왼쪽 문을 닫을 때 사용하면 현관 중문이 잘 작동할 것 같습니다.

 

제가 궁금해서 혼자 상상해 본 구조라서 실제와 다를 수 있을 것 같아 조심스럽습니다. 혹시 관련 일을 하시는 분이 보시고 틀린 부분이 있으면 알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중문 구조

 
기본 원리는 설명한 내용이 맞는데 유튜브 보다 보니 구조는 더 간단하게 만들어져 있어서 추가 해 봅니다. 가운데 문에 움직이는 선이 꽂혀 있습니다.

 

 
왼쪽과 오른쪽 문을 모두 꽂으면 그림과 같습니다.
 

 

문을 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열리게 됩니다. 가장 오른쪽 문을 고정시켜면 현관의 3중문이 만들어 집니다.

 

 

'과학이야기 > 생활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열유리 - 로이유리 - 원리  (2) 2021.04.03
매직미러 - 반사유리 - 원리  (2) 2021.02.22
정전기 방지 팔찌  (13) 2020.01.14
휴대폰 절연띠  (8) 2020.01.09
센서등의 원리  (35) 2019.08.0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