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계의 원리

은행이나 병원에 가면 아래 사진과 같은 혈압계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전자혈압계

 

혈압이 정상범위를 벗어나면 많은 질병이 생길 수 있어서 공공장소에서 혈압을 재는 사람을 자주 보게 됩니다.

 

혈압을 잴 때 팔을 넣어서 시작 버튼을 누르면 푸른 색의 커프가 부풀러올라 팔을 누르기 시작합니다. 팔이 조일 정도로 부푼 다음 서서히 풀어주면서 측정을 시작합니다.

 

 

심장이 수축하면서 혈액을 강하게 밀어냅니다. 이 때의 압력이 최고 혈압입니다. 심장이 이완하면서 압력이 점점 낮아집니다. 

 

다시 심장이 수축 이완을 반복하면서 혈액이 혈관을 누르는 압력이 계속 파란선과 같이 변하게 됩니다. 1분동안 60에서 100번 정도 반복합니다.

 

커프는 최고 혈압보다 더 높은 압력이 될 때까지 부풀어 오릅니다. 최고 혈압보다 더 큰 압력이 된다는 것은 커프가 혈관을 누르는 힘이 혈액이 혈관을 지나가는 힘보다 더 커서 혈액이 지나가지 못하게 됩니다.

 

서서히 커프의 압력을 줄이는 것은 빨간 선으로 그렸습니다. 커프의 압력이 혈액의 압력보다 작아지면(검은점) 혈액은 흐르게 되고 혈액의 압력이 커프의 압력보다 작아지면(노란점) 혈관이 눌려 혈액이 흐르지 않게 됩니다. 

 

물이 흐르는 호스를 꽉 막고 있다가 놓으면 물이 갑자기 흘러 와류가 발생하면서 진동을 하게 됩니다. 커프의 압력이 혈압보다 높다가 같아지는 순간 혈액이 갑자기 흐르면서 혈관벽에 부딪혀 진동합니다. 이때 나는 소리를 코르트코프음이라고 합니다.

 

이 소리는 커프의 압력이 이완혈압(최저 혈압)보다 작아지면(마지막 검은점) 더 이상 들리지 않게 됩니다. 소리가 들리기 시작할 때 커프의 압력이 수축혈압(최대혈압)이고 마지막 들리는 소리일 때의 커프 압력이 이완혈압(최저 혈압)이 됩니다.

 

수은혈압계

 

사진처럼 커프에 수은 기둥의 높이로 압력을 측정하는 수은 혈압계의 경우 코르트코프음으로 혈압을 측정합니다. 커프를 사람의 팔에 감아 공기를 넣으면 커프의 압력이 커지면서 수은 기둥의 높이가 올라갑니다. 

 

사람의 팔과 커프사이에 청진기를 넣어서 코르트코프음을 직접 들으면서 처음 소리와 마지막 소리가 날 때의 커프의 압력을 수은 기둥의 높이로 알아내는 혈압계입니다.

 

전자혈압계의 경우 혈액이 흐르기 시작할 때 와류가 만드는 진동을 감지하는 방식입니다.

 

혈압의 정상수치와 압력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압력-대기압 측정

지하철에서 뾰족한 구두에 밟히신 적이 있나요? 생각만 해도 끔찍하죠. 운동화를 신은 사람에게 밟히게 되면 아프더라도 좀 나은 기분입니다. 몸무게는 비슷해서 내 발등에 주는 힘은 거의 같은

chaedy.tistory.com

 

앞으로는 환경오염 문제로 수은 혈압계는 생산하지 않고 전자혈압계를 사용하게 될 거라고 합니다.

 

'과학이야기 > 병원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음파 진단의 원리  (4) 2019.04.01
컴퓨터 단층촬영(CT) 원리  (0) 2019.03.29
엑스레이(x-ray) 사진의 원리  (6) 2019.03.27
공명현상과 MRI 원리  (10) 2019.03.25
산소포화도 측정 원리  (0) 2019.02.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