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없는 자녀교육 실천사례 공모전

요즘 사교육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큰 것도 사실이지만 아이가 사교육에 힘들어 한다든지 사교육을 했지만 효과는 커녕 부작용이 있는 경우등 아주 다양한 이유로 인해 엄마표 공부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 포스팅을 보고 있으면 아빠가 직접 나서시는 분들도 계시네요.

 

각 교육청 단위로 <사교육없는 자녀교육 실천사례 공모전>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는 사교육없는 자녀교육 성공사례공모전이란 이름으로 매년 가을 학기에 시행하고 있습니다.

 

각 교육청 공지마당에서 게시하고 있다고 하는데 쉽게 찾아지질 않습니다. 가장 쉬운방법은 자녀가 다니고 있는 학교의 홈페이지에서 공지사항중 작년 9월에서 10월 사이의 안내문을 검색해보시면 가장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 4주 정도 공모기간이 있는데 이때는 중간고사가 겹치는 수도 있습니다. 혹시 계획이 있으시면 미리 쓸 계획을 세워서 천천히 구상하고 써보시면 어떨까해서 포스팅 해 봅니다.

 

사교육없는 자녀교육에 학부모가 공모한다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록하라고 교육청에서 제안합니다.

 

-자녀에게 사교육(선행학습)을 시킨 경험과 부모 입장에서 느낀 사교육(선행학습)의 문제점 및 자녀와 함께 개선한 사례

-사교육(선행학습)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만의 자녀 교육법을 개발하거나 부모와 자녀가 함께 노력한 사례

- 사교육(선행학습) 없이 자기 주도 학습이나 공교육 학습 진도에 맞는 학습을 하도록 자녀를 교육한 사례와 구체적 교육방법

 

하지만 이런 기준을 모두 표현하기 보다 사교육없이 공부하기 위해서 나만의 방법은 반드시 있을 겁니다. 그 방법과 과정을 자세히 적으면 충분하리라 봅니다. 하지만 그래도 걱정이시면 교육청 블로그에 당선 사례를 올려 놓았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2017년 대구 교육청 당선 사례

 

부산의 경우는 학생과 학부모 각각 공모전에 응모가 가능하고 대구는 2016년까지는 학부모만 가능했으나 2017년에는 학부모, 교사, 학생이 공모전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공모대상이나 공모기간도 지역마다 다르니 2017년 학교 홈페이지를 찾아보시고 대략 준비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2017년도를 기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산광역시 교육청 바로가기(누르시면 교육청 공모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2017.9.11~2017.10.20 , 학부모, 학생

제주 : 2017.9.25~2017.10.20

대구 : 2017.10.25~2017.11.23

서울은 최근 정보가 없네요.

 

공모전에 글을 쓰기위해서 정리하다 보면 공부해 왔던 방법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어서 잘하고 있던 부분은 계속 하면 되고 부족한 부분이 보이면 보강할 수 있는 것도 좋은 점입니다. 학부모가 쓰는 경우라면 아이에게 한번 봐 달라고 하면 아이가 읽는 과정에서 자신이 해 온 과정을 정리할 수 있기도 합니다.

 

아이가 공모하는 경우라면 입시에서 자기 소개서를 쓸때 자기주도학습에 이 과정을 도입할 수도 있으리라 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